본문 바로가기

MVP 지식 나눔/New Office

[배준오 MVP] 달라진 파워포인트 2013의 기능들 (1+2)

안녕하세요.
배준오 MVP 입니다.

이번시간부터는 달라진 NewOffice의 PowerPoint에 대하여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데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실행 후 첫 화면의 변화

이전 버전의 파워포인트는 실행하면 슬라이드 페이지가 가장 먼저 표시됩니다.모두가 싫어하는 '제목을 입력하십시오'가 눈에 가장
먼저 띄게 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개체를 채워나가거나 기존 파일을 열거나, 템플릿(테마)를 적용하는 작업이
그 후에 진행되었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0 버전 실행 후 처음 표시 화면

파워포인트 2013 버전부터는 그 시작이 달라졌습니다.
파워포인트 2013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첫 화면은 기존에 작성했던 문서를 열 수 있도록 <최근에 사용한 항목>을 불러들일 수 있는
화면과 새 프레젠테이션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펨플릿(테마)를 선택하도록 바뀌었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3 실행 후 처음 표시 화면

파워포인트 2013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첫 화면은 기존에 작성했던 문서를 열 수 있도록 <최근에 사용한 항목>을 불러들일 수 있는 화면과 새 프레젠테이션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펨플릿(테마)를 선택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의 환경을 고려한 부분입니다.
기존 문서를 열어서 수정 등의 작업이 편리하도록 하였고, 새로운 문서를 작업하기 위해서 템플릿을 먼저 선택할 수 있게끔 변경이
된 것입니다.

물론 아주 독창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애플의 키노트를 따라했다고 하시는데 물론 키노트가 디자인 서식을 먼저 선택하는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보다 훨씬 이전의 파워포인트 버전에서 파워포인트를 실행하면 디자인 서식을 먼저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여하튼 누가 먼저다라는 것을 따지기보다는 사용자 환경에 맞추어서 개선된 부분은 손을 들어 환영합니다.

파워포인트 2013 실행 시에 Backstage 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옵션], [저장] 메뉴에서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때 Backstage 표시 안함>을 체크하면 됩니다.

 

2. 넓어진 슬라이드 편집 화면 - 와이드 (16:9)로 시작하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 화면은 전형적인 4:3 비율의 크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출시되는 노트북과 모니터의 화면 비율을 보면 점차 와이드로 변화되었고,
강의장의 빔프로젝터도 와이드 비율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안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만)

파워포인트 2010을 포함한 이전 버전에서 첫 슬라이드 편집 화면은 항상 4:3 비율로 시작되었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0 화면 : 슬라이드가 4:3의 화면 비율로 시작됩니다.

슬라이드 작업을 한 다음 슬라이드 쇼를 실행하게되면 대부분의 노트북 화면에는 슬라이드쇼 화면 좌우측이 검정색으로 표시되며
전체 화면으로 슬라이드쇼 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 파워포인트 2010 슬라이드 쇼 화면 - 슬라이드 화면 좌우측에 검정색의 빈 여백이 모니터에 표시 됩니다.

 

노트북 등 모니터 화면에서는 위와 같이 검정색의 빈 여백이 표시되지만, 빔프로젝터 화면에서는 슬라이드 영역만이 표시되기 때문에
큰 상관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분들은 노트북 등 모니터 화면에서 여백이 보이지 않고 슬라이드가 가득차서 표시되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이 있더군요.

그런 경우에는 [디자인] 리본메뉴 왼쪽에 위치한 [페이지설정]에서 <슬라이드크기>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 2013 버전부터는 파워포인트 실행 후 기본설정 값으로 슬라이드 편집 화면 크기가 와이드(16:9)로 표시됩니다.

이전의 4:3 화면크기로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010 버전과 마찬가지로 [디자인]리본메뉴에서 변경이 가능한데, [슬라이드 크기] 메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와이드화면으로 슬라이드를 제작하였을 때에, 노트북 등 모니터의 화면비율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나겠지만,

일반적인 16:9의 와이드비율을 가진 제품이라면 슬라이드쇼 상태에서도 여백없이 가득찬 화면의 슬라이드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편을 기대해 주세요 ^^

 

원문출처 : http://powerpoint.pe.kr/60176736132

                http://powerpoint.pe.kr/60176806744